2022년 1월부터 전기기능장을 준비하여 1차 필기시험 합격 후 2차 실기시험준비를 위하여 한국능력개발직업전문학원에 3월 6일 등록하여 71회에는 아쉽게 낙방하였으나 2번째 도전인 72회 시험에서는 영광스럽게 합격하였습니다.
저의 경험을 통해 말씀드리면, 2차 실기시험은 개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좋은 지도자가 있는 학원 선택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한국능력개발직업전문학교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시퀀스와 PLC를 같이 교육받을 수 있는 것과 실습장을 주간은 물론 야간까지 상시 개방하여 실습이 가능한 시스템과 교수진 때문입니다.
첫 번째, 시퀀스회로와 배관작업 부분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처음 시작한 기능장 시험이기 때문에 당연히 왕초보상태로 제어회로 핀번호 부여는 물론 배관작업 등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막막하였습니다.
다행히 이종훈 교수님과 인연이 되어 차근차근 단계별로 교육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개도면 1번 제어회로만 10회 이상 연습하도록 하여, 2시간 이내에 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연습하라고 지도해 주셨는데 지나고 보니까 단계별로 숙달될 때까지 연습하라는 지도 방법이 저한테는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배관작업도 배관 작도, PE전선관 구부리는 방법 및 입선 방법 등 하나에서 열 가지 어떻게 하면 시간을 단 1분이라도 단축할 수 있는지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셨는데 감사드립니다.
두 번째, PLC도 마찬가지로 왕초보상태로 PLC가 뭐지? 하는 정도였습니다.
PLC는 홍유식 교수님께서 강의 해주셨는데 다른 학원생들과 수준 차이가 너무 있으니까 별도로 개별 지도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초보상태 인지라 수강중에는 무슨 말인지, 왜 그런지 이해가 어려웠으나 문제를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들로 강의해 주셔서 강의 내용을 계속 반복 연습한 결과, PLC시험은 어렵지 않게 통과 된 것 같습니다.
학원 등록 6개월의 짧은 기간에 2번 도전만에 합격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이종훈 교수님과 홍유식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올립니다.
그리고 전기기능장을 준비하신 모든 분들께 합격을 기원합니다. |